강원대학교 의과대학 의료관리학교실은 보건의료분야의 연구와 교육활동을 담당하고 있다. 본 교실은 ´보건의료´를 연구대상으로 하며, 의학과 함께 사회과학 및 인문과학 분야의 지식과 방법론을 활용하여, 보건의료와 관련된 제반 현상을 분석하여 그 기전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대안을 개발하고 있다.
1980년대 이후 의료제도와 질병양상의 변화로 말미암아 종래의 보건의료 행정 뿐 아니라 의료경제, 의료보험을 비롯한 의료보장, 병원관리 등의 내용이 예방의학의 새로운 학문대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여 예방의학의 새로운 분야로 형성된 것이 의료관리학이다.
의료관리학은 환자진료에 직접 종사하지 않고 의료의 바탕이 되는 사회조직과 행태를 기초로 연구한다는 점에서 기초의학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의과학적 내용을 기초로 이것이 사회에 적용될 때의 제반 현상과 문제점을 다룬다는 점에서는 응용과학적인 성격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또한 의료인력관리, 의료의 질 관리, 진료정보 관리 등의 영역을 다룸으로써 임상의학을 지원하는 진료지원 분야로서의 성격도 가지고 있다.
학문적 배경을 바탕으로 강원대학교 의과대학 의료관리학교실의 교육과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중요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